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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 / 튜닝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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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소음기 튜닝
작성자 차다이 (ip:)
  • 작성일 2004-03-1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260
평점 0점


우리나라 초창기 매니폴드 단열이 도입되었을때 기술이전이 전무했다.
따라서 단열된 외국 제품을 보고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단열의 첫번째 이유로 생각했던 것이 바로 뽀다구(?)였다
두번째로 배기 매니폴드엔 상당히 많은 열이 발생한다.
고속 주행중인 배기 매니폴드를 살펴보면 시뻘겋게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것으로 인하여 엔진룸의 열이 올라가게 되어있다.
그러한 이유에서 인테이크 파이프에 격벽을 하는 것을 볼수 있는데 이것을 막기 위하여 단열 테잎으로 감았다.
마지막으로 매니폴드의 장시간 고속 주행으로 인한 열 발생시 그 근접 부위에 있는 냉각팬을 둘러싸고 있는 플라스틱 재질들이 녹아붙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에서 배기 매니폴드에 단열을 한다고 알고 있다면 지금 단열을 해놓은 자신의 차는 몇번째의 이유로 단열을 했을까
생각만 해보자.



궁극적인 단열은 기존 관로의 직경을 유지하도록하여 원할한 배기가스의 흐름을 보장하며 부수적인 효과로써 매니폴드에서 발생되는 열
로 인한 엔진룸의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매니폴드의 근접부분의 보호와 최종적으로 뽀다구(?)로 마무리 짓는다는 복합적인 내용을 지녔
다.
배기 시스템은 예전에 살펴보았듯이 배기 매니폴드,1번 머플러(배기 매니폴드와 일체식의 경우도 있음),중간머플러,테일 머플러로 나뉜
다.
통상 배기 매니폴드만 단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중통으로 불리우는 중간 머플러와 테일 머플러까지 단열을 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테일 머플러의 몸체까지 하는 것은 아니고 몸체전 파이프까지만 단열을 한다.



단열의 작업은 쉬워보여도 전문가의 손을 거쳐서 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단열재의 주 재질은 석면이므로 개인이 작업을 한다고 하여
도 작업시에는 호흡기 계통으로 최대한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자료출처 : 차다이 카페 - "카닥터"님
첨부파일 4269.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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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ksdf 2020-03-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그냥 넘어 가면되지 메니폴더를 영문으로 쓰고 어구스틱등등 무슨 자동차 만드는 분이세요?
    그냥 안하고 넘어가시면 되죠 그리고 차체가 녹는게 아닌 플라스틱 제질이 고속으로 장기가 운행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글을 썼는데..잘 읽어보시고 태클거시구여...거참..되게 오래된 글인데도 괜히 답답하네..그냥 천장 방음이나 볼려고 왔다가 글 보고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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